나만의 iOS 앱 개발 입문 : iOS개발 강의 1주차 학습일지

우선 iOS 앱개발과 관련한 강사님의 개발 철학, 가이드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본인의 경험에 기반한 조언이어서 새겨 들었고, 간단한 앱 개발을 직접 해보라 권유하셨고, 평소의 문제 인식에 기반한 앱 개발을 기획해서 다음 내용을 강사님께 이메일로 보내드렸다.

제가 기획한 앱은 수학 과학 교육앱입니다.

우선 lean하게 아래 사항정도 생각해보았습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기반하여 향후 기능 수정 및 추가를 고민하려 합니다.

  1. 타겟 고객: 중등~고등학생
  2. 학생들을 끌어당기는 요소: 기하 문제 작도 도움(ex. 좌표평면에 일차함수, 이차함수, 3차함수, 4차함수, 접선 작도 도움)
  3. 채팅 api 혹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연결 링크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피드백 및 추가 요청사항, 향후 사용자 니즈 받기
  4. 그 외 학생들이 학습코칭 or 진로상담, 고민상담 요청하면 zoom 활용하여 서비스해주기


    너무 깊게 고민하지 않고 가볍게 고민했다. 내가 생각하는 학생들의 pain point가 실제 학생들이 느끼는 pain point와 다를 수 있고, 이미 기존에 관련 기능을 수행할수 있는 앱(WolframAlpha, 지오지브라 기하)가 존재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직관적인 UI를 활용하여 앱개발을 하고자 하고, 그리고 시작의 "기하"를 중심으로 한 조그만 커뮤니티를 만들어, 일종의 D2C 교육 보조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현재 1주차 중간정도 들은 상태인데  스위프트 기초와 플레이그라운드 설명을 들었다.

스위프트 기초로서 코멘트, 튜플, boolean, boolean 추가개념, Scope에 대해 배웠다.

while loop 

for loop 기본 및 심화에 대해서 배웠고, for loop 중첩의 경우 가독성이 좋지 않아서 팀으로 협업할 경우, 되도록 지양하거나 미리 사전에 소통해서 프로토콜을 만드는것이 좋아보인다.

switch에 대해서도 배웠다.

배운 코드블럭 일부
sin함수 활용 예제를 보여주셔서 신기했다. 





이 글을 보고 이 강의를 들으려는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강의력 좋으시지만

  • xcode 11 버젼 강의로 현재 버젼 13과 일부 상이 함
  • 이 부분 포함 강의에 있어서 질문 사항은 보조강사와 함께 질의응답을 통해서 풀고 있음

    그래서 강의 초반부 개발 철학 및 가이드 이후 Swift 설명에 있어서, UI가 버전이 달라져서 구글링을 통해 따라 해야 한다. 해당 부분에서 구글링 하는 순간 화가 났었지만(강의 듣다가 20분 정도 달라진 인터페이스에 적응하느라 헤맴), 그래도 이후 부분은 친절하게 초심자의 눈높이에 맞추셔서 화가 좀 가라앉고, 이 부분에 대해 슬랙으로 잘 응대해주셔서 화가 풀렸다. 

    아쉽게도 패스트캠퍼스 매니저님께서는 현재 강의를 새로 업데이트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향후 해당 내용을 사전 고지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사전 고지할때 달라진 부분에 맞추어 새로 간단히 유튜브로 1,2분 정도 가이드하는 영상을 해당 링크를 통해 보고 따라하도록 하면 문제가 해결될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매니저, 강사님과 신뢰가 쌓이면 이야기 해봐야겠다. 





  • #패스트캠퍼스 #내일배움카드 #K디지털크레딧 #바이트디그리 #iOS개발 강의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야곰아카데미 스위프트(SWIFT) 코드 스타터 3기 후기

나만의 iOS 앱 개발 입문 : iOS개발 강의 2주차 학습일지

해보고 싶은 사이드 프로젝트